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넷플릭스

[ 넷플릭스 (Netflix) 다큐멘터리 : 파이어 (FYRE), 2019 ]

넷플릭스 (Netflix) 다큐멘터리 : 파이어 (FYRE), 2019

www.netflix.com/kr/title/81035279

 

FYRE: 꿈의 축제에서 악몽의 사기극으로 | Netflix 공식 사이트

지상 최고의 음악 축제가 열린다! 기발하고 화려한 홍보로 기대를 모았던 파이어 페스티벌. 하지만 그림 같은 해변의 빌라도, 근사한 파티도, 모두 거짓에 불과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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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미 많은 분들이 보셨을 것이고, 온라인에 이미 좋은 내용의 포스팅들이 많고

그분들 보다 좋은 내용을 쓸 자신도 생각도 없기에 온라인마케터 입장에서 간단하게

쓰려고 한다.

 

마케팅으로 특히 온라인 마케팅을 주업으로 하는 입장에서 흥미롭게 봤다.

SNS를 활용해서 어떻게 하면 품업 혹은 이슈가 되는지 방법 가운데 한가지 사례를

볼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더 흥미롭다.

등장 인물이 누구고, 사건이 어떻게 되는지는 크게 와 닿지는 않았다.

대충 이렇다.

음악 페스티벌을 성공하려는 사업가와 유명 뮤지션이 중심에 있다.

그들이 파이어라는 음악 페스티벌을 만들어가는 과정 중에 사기극이 되어가는 과정

과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도달해 버린 것이 이야기의 큰 줄기이다.

 

온라인마케터의 입장에서 흥미로운 점이 있다.

온라인 특히 소셜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방법에 대해서 등장인물이 한 말은 무척 인상적이다.

페스티벌과 관련해서 진행사항을 감추(?)면서 그 어마어마한 돈들을 지불하게 만드는 과정.  

이야기가 끝으로 갈 수록, 주인공(?)의 사기가 들어나게 되면서 거의 끝을 향해 간다.

다큐의 끝 부분에도 온라인마케터 입장에서 흥미로운 에피소드가 보인다.

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서 온라인 사기로 보이는 것을 하는 에피소드 부분이다.

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마도 페스티벌의 처음부터 페스티벌에 돈을 낸 고객 데이터베이스를

철저하게 관리(?) 했을 것으로 보이는데, 이를 활용한 사기로 보이는 짓을 하는 에피소드다.

 

온라인 마케티 입장에서 노트에 적어 놓을 만한 몇 가지 포인트가 있었던 다큐멘터리였다.

 

- 마케터 입장에서 추천도 : 4/5